인간에게 보내는 의미있는 몸짓, 즉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바흐친의 입장에 주목하고자 한다. 결국 문학텍스트의 의미 구성은 작가와 독자, 그리고 문학텍스트를 둘러싼 다양한 맥락들의 소통이란 관점에서 작품을 바라보아야 제대로 된 문학 작품 읽기가 될 것이다.
2-2. 오태석의 작품세계
1) 한국적 심성을 중시한다.
1972년에 발표한「쇠뚝이놀이」는 그에게 잠재 되어있던 한국적 문법의 가능성이 드러나기 시작한 작품이었다. 한국적인 ‘풍정’이나 ‘인심’ ‘너털웃음’ ‘위약한듯하나 끈기 있는 생명력’ 등 이러한 요소들이 그의 연극에서 본질이 되
Ⅰ. 한국 연극계의 변화
2005년 우리 연극계는 변화보다는 복고 성향이 강하게 나타났다. 우리 연극계와 한국 관객들은 명망 있는 극단의 출연과 함께 길게 그리고 자주 공연되는 작품, 연극의 가능성을 지지해 왔다. 외국 극단, 극장들이 한 작품을 초연부터 공연하기 시작해서 지금까지 공연하고 있
폭력적으로 일어나고 곧 노동운동을 폭발적으로 고조시키기에 이른다. 노동문제가 이 땅의 핵심적 모순이라는 인식이 확산된다. 노동자의 생활체험을 바탕으로 노동현실이나 노동문제를 묘사하되 그 극복을 지향하는 것이 노동문학이다. 분단과 한국전쟁이후 거의 자취를 감추었던 노동소설의 전통
이리떼의 습격을 미리 알리기 위해 세 명의 파수꾼이 망루에서 들판을 지키도록 되어 있다. 망루가 세워져 있는 황야에서 파수꾼은 끊임없이 이리 떼의 내습을 감시한다. 파수꾼이 양철북을 두드리면 즉시 대피하기 위해 마을사람들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나날의 연속이다. 파수꾼 ‘다’는 선임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