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3. 해방 이후, 시대적 과제에 대응하는 급진적 관념시로의 회귀
해방 직후 권환의 시 세계는 민족 해방을 맞이한 기쁨과 고향의 회복에서 오는 환희의 노래인 동시에, 그러나 아직 민족의 완전한 해방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현실 인식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권환에게 일본 제국주의
1950년대를 연구할 때, 몇 가지 전제 사항이 필요하다.
첫째, 한국전쟁이 일어났다는 점, 둘째 폐허와 충격의 기반 위에 서 있는 실존적 상황이라는 점이 그것이다. 1910년대부터 1940년대 전반의 우리 문학을 이해하는 코드로써 일제강점기를 빼 놓을 수 없다면, 1950년대는 전쟁의 상처를 빼놓을 수 없다.
박봉우 등.
70년대로 들어서면 참여시는 당시의 암울한 시대상황에도 상당히 서정적인 면을 갖고 있으면서 현실의 부조리를 고발하고 현실에 저항적인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있다.
*70년대 대표 참여시인-. 김지하, 신경림, 조태일,
2) 박봉우
195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에 시 〈휴전선〉이
1)발표 : 1941.
2)시인 소개 : 윤동주(1917~1945). 북간도 동명촌 출생. 연희 전문 졸업. 일본 리쿄 대학, 동지사 대학 영문학과 수학. 항일 독립 운동 혐의로 체포되어 2년형을 언도받고 후쿠오카 감옥에서 복역 중 옥사. 그의 시는 식민지 지식인의 고뇌를 맑고 생동하는 언어로 형상화한 것들로서, 오늘의 젊
1) 발표: 1945. 12월.
2) 시인소개: 충청 북도 보은 출생. 시 <목욕간>을 《조선 문학》 11호에 발표하면서 작품 활동을 시작. 《낭만》, 《시인 부락》 동인으로 참가. 해방 이듬해에 <조선 문학가 동맹>에 참가해 활동을 하면서 《에쎄닌 시집》, 《병든 서울》을 냄.
3) 해설: 72행에 달하는 이렇게 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