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가 어떤 인물인지 알아보았다. 이런 선행 작업을 거친 뒤에 팔봉과 회월 그 밖에 여러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온 이른바 내용-형식 논쟁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논쟁은 문학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이기도 하고 비평을 할 때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 가에도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박영희
박영희는 자신의 문학에 대한 경향과 태도를 몇차례 바꾸었던 문인 중의 한 명이다. 박영희의 전향은 개인적인 이유도 있을 것이지만 시대적인 배경도 작용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기 때문에 박영희 소설과 계급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우리는 박영희가 본격적으로 계급주의 문학을 전개
1. 기존연구 검토
박영희의 문학사 혹은 비평사적 평가는 비교적 불우한 편이라 할 수 있다. 그의 평가의 정점에는 ꡐ얻은 것은 이데올로기요, 잃은 것은 예술ꡑ이라는 유명한 전향문구가 항상 가로놓여 있다.는 임규찬의 말로부터 이 선언을 발췌한 원문인『最近 文藝理論의 新展開와 그 傾
3. 시기별로 알아보는 박영희의 작품세계
3.1 낭만주의 문학기 (1920~1923)와 그 변화
박영희는 20년대 초『장미촌』,『신청년』,『백조』 1992년 1월에 창간되었으며,『장미촌』계와『신청년』계의 결합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문학사에서 낭만주의 또는 상징주의 문학의 요람으로 그 문학적 의의가 높
박영희의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개벽, 1925. 12)라는 글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당시 사회주의 사상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들은 민족해방운동을 펼쳐보려는 목적으로 여러 단체를 결성하는 동시에 <<개벽>>ㆍ<<신생활>>ㆍ<<조선지>>· <<신여성>>· <<공제>>등의 잡지를 발행하여 종래의 관념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