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도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박완서의 소설은 거의가 여성이 주인공이며 화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여성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인 ‘집’이라는 공간적이며 심적인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어떤 소설들보다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
박완서의 소설 "도둑맞은 가난"을 들 수 있다. 이 소설은 1970년대 한국 사회의 경제적, 사회적 불평등을 비판하는 작품으로, 대중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켰다. 또한, 이 소설은 이후에 발표된 많은 한국 대중문화 작품들에 영향을 미쳤다. 1970년대 한국 대중문화 역시 한국 문학에 영향을 미쳤다. 1970년대
소설은 문학의 대표적인 장르로, 근대에 영향이 결정적이었다. 이광수는 원래 일제 강점기 시절 독립 운동에 참여, 신한청년당과 상하이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참여하였고, 임정 사료편찬위원회 그리고 신한청년당의 독립운동지 신한청년(新韓靑年)에도 주필로서 참여하였다. 그는 일제 강점기에서
박완서의 여러 장, 단편소설들에는 작가 자신이 직접 겪은 전쟁 당시의 개인적 체험이 상당부분 담겨있어, 묘사의 생생함과 이야기의 재미라는 측면에 있어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받은 것이 사실이다. 수다를 떨듯이 술술 풀어내는 박완서의 입담에는 박완서만의 개성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을 뿐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