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라는 대서시사를 완성할 수 있었다. 박경리는 아버지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남편과 아들에 대한 사랑도 지속시키지 못한 채 그리움으로만 남겨야 했던 작가로서 또 다른 성(性)인 남성에 대해 혐오와 증모만을 갖지 않았다. 그것은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혼자 살아야 하는 여자의 본능저인 경계
Ⅰ. 염상섭의 근대소설 만세전 작품분석
<만세전>은 1922년 7월 신생활에 연재되다 9월호의 3회분이 총독부의 검열에 의해 문제가 중단되었다. 이후 1924년 시대일보(1924.4.6~6.7 총 59회)에 다시 연재가 되어 완성되었다. 이는 다시 작가에 의한 약간의 수정을 거쳐 같은 해 고려공사에서 단행본으로 묶여
Ⅰ. 개요
인류역사는 한마디로 주종(主從)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남자는 고귀한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표출되고, 여성은 그 인격을 갖추도록 돕는 충실한 조력자의 역임을 감당하도록 종속되어 왔다. 한때 산업혁명을 계기로 근대시민사회가 형성되면서 여성들의 상태도 자유로워지는 것 같았으나,
- 「흑흑백백」, 1956년 8월, 『현대문학』
다음해에 발표된 「흑흑백백」에서는 자모회 임원이며 과거의 제자였던 여자와 불륜의 관계를 맺고 있는 교장이 주인공의 윤리적 측면(비록 오해지만)을 들어 교사로서의 취직을 거부하는 이중성을 보여줌으로써 속물적 인간의 본성을 폭로하고 있는 작품이
Ⅱ. 작가와 작품 소개
1. 작가 ‘박완서’
휴전선 이북인 경기도 개풍군에서 1931년에 태어난 박완서는 4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8세 때 서울로 이사와 매동 국민 학교를 다닌다. 아들을 성공시키고 딸을 신여성으로 키우겠다는 어머니의 강한 의지 때문이었는데, 그 시절의 자전적 에세이 소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