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식의 등장과 관련 된 시대적(역사적) 배경
당시 조선은 일제의 식민사관에 의해 지배받고 있었다. 일제는 정체성론(停滯性論) 및 타율성론(他律性論)등의 논리로 한반도의 역사를 왜곡하면서 우리 민족의 정신적인 부분까지 침식해가고 있었으며 우리역사를 부정하고 비하함으로써 일제는 식민
Ⅰ. 독립운동가 백암 박은식 선생
선생은 국망의 위기 상황에서 구국과 국권회복 운동의 논리로 사회진화론을 수용하고, 이에 기반하여 여러 방면에서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하였다. 사회와 민족, 그리고 국가간의 생존경쟁을 천연(天演)의 공리로 이해하는 사회진화론은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서 매우
등지로 망명하여 근대사학(近代史學)의 길을 열어나간다. 당시의 많은 역사가들은 우리 민족의 이념적 독립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했다. 그래서 이번 발제에서는 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 공을 세웠다고 평가받는 단재 신채호와 백암 박은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 격동의 19세기, 박은식(朴殷植)과 신채호(申采浩)의 성장과 시대배경
백암(白巖) 박은식(1859~1925)과 단재(丹齋) 신채호(1880~1936)는 민족주의 사관의 선구자로 일컬어진다. 이들은 1900년대 초에 황성신문(皇城新聞), 대한매일신보(大韓每日新報) 등의 언론기관에서 종사하며 일제의 침략 아래 식민
신채호사학은 박은식 사학과 함께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는 데 큰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채호와 박은식의 역사학은 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였다는 점과 역사학방법론을 수용하여 한국사학을 근대적인 학문으로 성립시키려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공통되지만 양자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