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의 길
- 박종홍- 을 읽고 난후
인류 역사의 시작은 배움의 역사로부터 시작되었다. 최초의 인류가 도구를 사용하기 시작해 자연에서 식량을 얻는 지혜를 습득하고, 겨울을 나는 방법을 알아가면서, 자연에 적응해 나아갔다, 위대한 불의 이용을 만들어낸 것에서부터 그것은 하나의 삶의 지혜가
박종홍은 동학이란 종교적 사상에 기반을 둔 가장 고귀한 민주주의의 정화라고 평가하였다. 또 조지훈은 동학사상의 원천을 단군신화에 두었다. 그 중 인내천의 인간중심주의와 지상천국의 현실중심주의는 민족적인 주체사상 및 민중적 생활 관념과 결부되어 많은 전근대적 요소를 지녔으면서도 전통
박종홍 교수는 이 <조선철학사>에서 받은 충격으로 ‘한국철학사’를 새롭게 정립해야겠다는 뜻을 세우게 되었고 최한기에 대한 논문도 구상하게 되었다. 김용옥 (2004) 혜강 최한기와 유교, 통나무
이후 학자들이 연구에 박차를 가하게 되고 그로 인해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그다지
박종홍이라는 철학가이자 교육가는 섣불리 석굴암을 설명하려면 차라리 아니함만 못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할 말은 해야겠다. 이 발표를 통해 전문적인 지식이나, 보다 정확한 사실적인 기술을 요구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유네스코 세계 지정유산과 경주
유네스코(국제연합교육과학
박종홍이 했다. 함석헌과 동창생으로 현실정치에 민감하고 체제에 빌 붙어산 철학자다. 한문이 섞여있는 전문을 다 외우는 것이 일주일동안의 숙제이기도 했었다. 못 외워서 집에 늦게 가고 선생님에게 얻어맞는 학생들도 비일비재 했었다. 그러나 모두 외웠다. 결국은.
우리는 民族 中興의 歷史的 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