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하는 것을 뜻하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조선 후기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이해하고 극복하려 한 대부분 사람들의 탈출구 중의 하나였다. 그것이 몰고 온 평등사상, 보민 사상 등은 억압받은 민중들에게 깊은 공감을 일으킨다. 서학, 즉 천주교의 도입은 한국사에서 귀중한 자리를 차지한다. 그 이유는
1. 들어가며
- ‘문체반정’의 원인으로 지목된 『열하일기(熱河日記)』
연암 박지원의 대표작인 『열하일기』는 그 작품성뿐만 아니라 작품 안에 담겨 있는 시대적 풍자, 정치와 경제 그리고 종교와 문학 등 다방면을 아우르는 그의 독특한 문장력으로 인해 당시 조선 사회와 지성계에 상당한 영
연구는 1922년 안자산의 「조선문학사」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노래는 탄생 년대를 B.C 108년으로 많이 보고 있어 <공무도하가>가 한국 고전시가 형성기의 서정시가이면서 사랑과 죽음을 노래한 시로써 한국시가사 연구 및 문학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고 보고 있다.
2. 원문 및 배경설화
公無渡河 (공
문학(조선후기 문학)의 전개과정
2. 1. 가족 제도의 혼란
한 사회의 자체적인 존속을 지키는 최소 단위인 가정이 파괴되거나 혼란을 겪으면 이는 즉각적으로 그 사회로 연결되며 또한 형이상학적인 모든 것으로 파급된다. 따라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를 연구함에 있어서는 임진왜란 이후의 가
열하에서 피서를 즐기는 바람에 열하까지 가는 행운을 누리게 되었다. 연행을 통한 깨달음의 기행 경험을 수년간 정리하여 귀국 후에 연암 골짜기에 들어가 머물면서『열하일기』25편을 저술했다. 이 작품은 랴오둥[遼東]·러허[熱河]·베이징[北京] 등지를 지나는 동안 특히 이용후생(利用厚生)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