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은 1910년 1월 6일, 청계천변의 ‘다옥정’에서 4남 2녀 중 차남으로 태어났다. 박태원의 아버지는 약국을 경영하였으며 가족분위기는 대체로 개화사상과 신교육에 긍정적이었고, 이런 가정환경이 박태원의 성장과 이후 창작활동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어렸을 때부터 할아버지 밑에서 한문 교
박태원·김유정과 같은 탁월한 문학자들에게는 치열한 투쟁으로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위의 네 작가를 통해 1930년대 소설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1930년대에 대두된 속죄양 의식과 한글 운동의 의미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한다.
2. 개인과 민족의 발견
1) 제6절 속죄양 의식의 대두
식민지 치하
박태원 문학의 특징
1) 모더니즘과 리얼리즘의 혼재
1930년대 모더니즘을 추구한 대표적 모임인 구인회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였던 박태원은 당시 관점으로 새롭고 파격적인 모더니즘 작품 세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초기작품에서 이야기의 내용 그 자체보다는 언어와 그것의 표현기교에 많은 관심
박태원 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川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천변의 차옥정은 주로 중인계층들이 살고 있었던 곳으로 약국을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