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문학이 쇠퇴하게 되는데,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문예창작의 기술적 세련과 문예이론의 전문화에 의하여 극복된다. 문학은 이전의 편내용주의를 극복하기 위하여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적극적으로 시도한다. 이것이 이른바 모더니즘문학운동인데 구인회
. 그러다가 해금이 되면서부터 풍부한 시작품과 산문에 대한 연구 및 문단활동에 관한 기록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방대한 연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본 과제에서는 월북작가 박태원과 정지용문학의 존재방식(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북한문학사에서의 위상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문학은 20년대의 문학과는 다른 전개 양상을 보인다. 특히 소설의 경우 작가의 현실인식 태도나 이데올로기의 전개 양상, 문체나 기법 등이 다변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1930년대에 활발한 작품활동을 한 구보박태원은 1930년 2월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고 같은 해 『신생』지에 「수염」과 「행인
변신한 작가라고도 말할 수 없다. 물론 박태원은 50여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남에서나 북에서나 꾸준히 작가로서의 외길을 걸어오며 작품 활동을 해왔기에 상당히 다양한 장르와 성격의 작품들이 한 작가의 작품 세계에 공존하는 특징을 보인다 김진석, 한국모더니즘 소설연구, 국학자료원, 2015.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