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동요의 정의
역사적으로 볼 때 노래는 원시 사회부터 있었고, 특히 祭祀 儀式을 중심으로 음악이 발전되어 왔다는 학설은 거의 모든 학자들이 인정하고 있다. 인간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여러 가지 형태로 표현하려는 욕구는 자연적인 현상이며, 그 표현 중 가장 쉬운 형태가 노래라고 볼 수
서양찬송가보다는 일본 창가의 영향이 더 두드러진 듯한 느낌이 많다. 이 '창가'에 이어 등장한 것이 '동요'이다. 우리나라의 동요는 윤극영 동요 작곡집 제1집 「반달」이 출판된 1926년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하나의 상식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반드시 수정되어야만 한다. 왜냐하면 박태준 작곡의
Ⅰ 서론
동요란 어린이가 부르는 ‘노래’를 동요라고 하는데 이는 아동가요를 줄인 말이다. 동요는 문학부분과 음악부분 두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음악적인 면에서의 동요는 아동의 예술적인 느낌이나 감정에 의해서 만들어진 노래 또는 아동의 느낌이나 감정이 표현되어진 노래를 뜻하며 여기
박태준의 <님과 함께>, 현제명의 <고향생각>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1930년대에는 근대적 감각을 지닌 서정적 가곡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현제명은 민족적 사명을 고취시키는 작곡집 제 1집 "조선(1931)"을 발표하였고, 조두남은 <선구자>, <제비>, <산> 등의 가곡을 발표하여 서정적인 가곡의 기틀을 마련
전래 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이들의 노래이다. 누가 지었는지, 누가 처음 불렀는지 알 수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만들고, 함께 불러온 노래이다.
대부분의 전래 동요들은 어린이들에 의해 즐겨 불리워진다. 어린이들은 전래 동요를 부르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