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고는 역사서를 쓰는 도중 모함을 받아 한때 투옥되었으나, 대장군이던 동생의 도움을 받아 풀려나 더 좋은 여건에서 한서 제작에 종사할 수 있었음.
∴ 한서에는 주관성이 결여된 객관적 역사 편찬이 반영되어 인물 등의 전기가 구체적 묘사로 많이 이루어져있음. 또한, 반고의 증조부인 반유가 황
2. 중국의 창세신화 이야기
가. 천지만물의 시조 반고
(1)반고신화의 전승과 기원
반고 신화는 한족, 묘족, 율속족, 백족, 포의족 그리고 사천 지방에 다양하게 전승되고 있다. 각 민족별, 지방별로 반고가 세상을 열었다는 기본적인 틀은 비슷하나 세부적인 내용에는 차이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
1.1. 2. 여와의 인간 창조신화
여와의 신화는 그 옛날 여와라는 여신이 있었는데 외로운 나머지 혼자의 힘으로 흙으로 인류를 탄생시켰으며, 인류가 곤경에 처했을 때 온갖 노력을 다해 이들을 구한다는 이야기이다. 반고의 신화와 마찬가지로 여와에 관한 신화도 황당하기 짝이 없으나 이는 아마도 모
에드워드 사이드는 지금은 고전이 된 그의 '오리엔탈리즘'에서 서구 학자들이 그리스.로마 신화를 특권화해 모든 이방적 요소들을 배제함으로써 서구 문명이 순수하고 근원적인 것처럼 합리화해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아울러 브루스 링컨은 서구의 신화학이 아리안족 혹은 인도-유러피언족의 기원을
Ⅰ. 서론
일반적으로 신화는 민족성과 지역성을 띤다. 따라서 민족과 지역에 따라 신화도 양상이 다르게 나타낸다. 그러나 지역이 달라도 비슷한 신화 내용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다. 신화는 그 나라나 민족의 당시 사회현황, 종교적 신앙 혹은 진화과정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신화는 전승 방식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