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공’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이데올로기에 대한 정의를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하지만 월러스틴은 이데올로기를 ‘어떤 안경을 끼고 세계를 바라보는 것-세계관’이라고 이데올로기의 의미를 정의했다. 즉 이데올로기의 영향을 받은 사람이 개인의 특정한 관점에 의해 세계와 사회를
마녀 사냥의 전제조건
-마녀에 대한 처벌 = 유럽에 퍼진 이단과 반란 세력의 소탕.
-마녀사냥이라 불릴 수 있는 일련의 사건들은 그 정도와 시기 장소는 각각 다르지만, 그들이 마녀를 처벌한 이유, 마녀에게 부과한 혐의, 그들을 색출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에 상당히 공통점이 많다.
-But, 국가적 지
빨갱이 사냥이 가장 가까운 시기에 있었기 때문에 이해하기도 쉽고 조사하기도 쉽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 근현대사를 지배했던 반공이데올로기와 빨갱이 사냥의 몇 가지 사례를 분석해보고 유럽 중세에 있었던 마녀사냥과 빨갱이 사냥의 유사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공이데올로기를 잘 보여주는 작가로 흔히 알려진 게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히 선우휘를 반공이데올로기를 대변하는 행동주의 작가라고만 평가해서는 곤란하다. 그가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언론인으로서 작가생활을 했다고는 하지만, 초기 그의 작품에서 드러나는 작품의 주제가 단순한 반공이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