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의해 전수된 것이라 볼 수 있겠다.
그러면 연구는 먼저 당시의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영상물을 바탕으로 첫째, 민족주의와 교육의 관계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박정희 정권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그가 세운 민족적 국가이념을 규명하고, 그가 지향하고자 했던 반공과 경제발
Ⅰ. 서론
청소년(학생)들의 인식 수준을 고려할 때, ‘화해’ ‘평화’ ‘통일’ ‘민족’ 등의 개념은 대단히 무겁고 어렵다. 이런 개념을 내용으로 한 통일교육은 또 다시 ‘주입식’으로 되어서는 안 된다. 통일교육은 학생들의 인성과 가치관, 태도의 변화를 결과할 때 성과를 볼 수 있는 성질의
Ⅰ. 서론
정부는 신속한 구조조정과 세계화에 부응하는 교육의 시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세계 자본주의 대열에 합류하려는 구상을 한다. 그러나 세계 자본주의 역사는 이러한 시도의 성공 가능성을 의심하게 해준다. 성공의 가능성이 있다 하더라도 희박한 가능성일 뿐이다. 이 전망이 우리의 안
현재까지의 학교 통일교육은 실제적·실천적 내용보다는 목적지향적·가치규범적·당위론적 내용들로 편중, 구성되어 있었다. 이에 우리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은 문화적 충격에 의한 교육의 실효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으로 학교라고 하는 공간 속에서 학생들에게 부여된 역할 모
교육적 노력은 한반도 주변의 국제환경과 국내 정치, 사회적인 통일환경의 변화에 따라 각기 그 내용을 달리하면서 변하여 왔다. 민족의 분단 이후 우리 나라가 추구해 온 통일교육의 변천과정을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면 그 교육내용의 강조 추세로 보아 반공교육의 시기, 통일안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