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현대소설과 분단문학
1970년대 소설의 분단인식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은 먼저 소재와 주제, 그리고 양식적 측면에서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분단 이후 계속되는 반공정권 하에서 은폐되거나 묻힌 전쟁 및 분단 과정의 진실들을 재조명하는 흐름이 그 하나로, 황석영의 「한씨연대기ʍ
문학의 시대적 과제에 훌륭한 해답을 주었다.
소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는 1920년대 초두에 나온 비판적 사실주의 작품인 것으로 하여 소설사적의의를 가진다.
소설 《빈처》에서 작가는 생활의 곤경에서 모대기는 양심적인 인텔리의 가정생활에 대한 진실한 묘사를 통하여 식민지사회 현
1. 들어가는 말 - 현대사회에서의 민족 개념의 필요성
우리나라에서 국가적인 행사가 있을 때, 혹은 평상시에도 유아기적부터 교과서 등의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지겹도록 들어오는 말이 있다. 바로 우리가 “단일민족국가”라는 말이다. 단일민족국가를 이야기하면서, 우리는 반만년 유구한 역
반공주의적 순수주의라는 한국소설의 한 흐름을 창작과 이론 두 분야에서 주도한 인물이다. 샤머니즘과 토속성을 기조로 삼아 시간의 진행 속에서도 변치 않는 민족적 정체성을 추구하는 그의 문학은 가장 민족적이며 따라서 가장 세계적일 수 있다는 찬사와, 팍팍한 현실에 등 돌린 몽환과 주술의 포
문학 속에 고스란히 담고 있다. 하지만 그들의 문학사에서 커다란 전환점이 되는 시기가 있다.
타이완의 문학은 4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50년대 반공문학기, 60년대 모더니즘 문학기, 70년대 향토문학, 신세대 문학이다. 이 중 70년대 향토문학이 커다란 전환점이 되었다. 외부와 내부세계를 혼동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