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주의와 개신교의 결합에서는 기독교가 한국에 유입된 이후 변화추이를 시기별로 나누어 어떤 방식으로 결합되어 지속 유지되어 올 수 있었는가에 대하여 설명한다. 정치 사회적 보수 세력의 기반으로서의 기독교 부분에서는 신학적 보수성과 정치사회적 보수성의 연관성에 대해, 그리고 기독교가
1. 한국 근대사에서의 반공주의
그간 한국 근대사에서의 반공주의는 단순히 ‘사회주의는 틀렸다’ 수준이 아닌, 파쇼적 반공주의, 즉 극우적인 성격의 반공주의로 나타나왔다. 친일파들이 대통령이 될 정도로 지배층의 출신이 반민족적이었고, 자신들의 입지가 허술했던 우리나라의 지배층들은 바
반공주의, 전후 반공이데올로기의 全국민적 내면화 작업에 의한, 지배권력의 항상성을 위한 반공주의”이다.
50년대의 자유주의를 규명함에 있어 주목해야 할 것은 ‘자유’에 대한 가치판단의 문제와 대칭적 의미로서의 제 문제이다. 김동노의 논문과 한공택의 논문에서 이것을 다룬다.
김동노
Ⅰ. 서론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서 여성이든 남성이든 ‘몸’에 가해지는 구속은 외모의 상품성이라는 것과 위선적 성규범이라는 것으로 압축된다. 넓은 의미에서 개인의 외모는 구직, 결혼시장, 교제 등은 전반적 사회활동에서 개인이 지닐 수 있는 자산 항목이 되었다. 외모에 부여되는 자산가치가
Ⅰ. 서론
라플레시아라는 꽃을 아는가? 세계에서 가장 큰 꽃이다. 수마트라에서 자생하는 꽃을 처음 발견한 사람은 유럽인으로서 이 꽃에 대한 기록을 처음 남긴 사람은 수마트라의 영국 식민 총독이었으며, 싱가포르를 건설한 토마스 스태포드 래플스다. 왜 그의 이름을 기려야 하는지 모르겠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