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공주의를 이용하여 안보 최우선성을 앞세우고 정당화하는 집단적 심리의 결집을 불러일으키면서 지배층 내부의 파열을 봉합하고 그것에 도전하는 세력의 힘과 정당성을 일시에 무력화시켜왔다. 물론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존립을 유지하는데 기여해온 순기능을 무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한국사회
Ⅰ. 서론
“돈 없어 가진 것은 없어도 몸뚱아리 하나만은 자기 것이라고 확신하는 자 , 머리에 든 게 없어도 적어도 몸 하나만으로는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자, 다시금 물어 보건대, 그 몸뚱이가 과연 한 치 의심할 구석 없는 자기 것이라 믿는가?” 라고 책은 묻는다.
몸도 같은 맥락이다. 몸은 자
우선성이다. 인간의 자유는 어떤 다른 선에 의해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중세에 가톨릭이라는 선에 의해 인간의 자유가 희생되는 일은 권리의 우선성에 어긋나는 행위이다. 두 번째로는 정부는 중립성을 지켜야 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계엔 보편적 윤리가 존재해야 한다고 칸트는 생각했
서론: 사회복지정책의 개념과 의의
시대적으로 지역적으로 다소 간 이견은 있을 수 있겠으나 사회복지정책(social welfare policy)의 어의적 의미를 요약하면 사회적(social) + 복지(welfare) + 공공정책(policy) 각각의 의미를 종합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사회적(social)”이라는 말은 사회 안에서의 삶과 관련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