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이제 우리는 5·16을 혁명인지, 아니면 쿠데타인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그것이 결정되면 5·16에 대한 성격규정도 자연스럽게 될 것이라 생각된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5·16은 쿠데타임을 부정하기는 힘들 것이다.
첫째 5·16의 주체세력이 기득권층이었다는 점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개인(
Ⅰ. 서론
군인의 신분으로 5.16군사 쿠테타를 일으키고, 경제개발이라는 크나 큰 과업을 이룩한 위대한 작은 거인으로 불리는 박정희, 그의 이미지는 군인이었다는 이유만으로도 뭔가 모를 위엄이 있게 느껴지지만 그래도 그는 한 부인의 남편이었으며 자식들의 인자한 아버지였으며 여자를 좋아하는
반공주의적 사회가 고착되어 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61년 군부정권의 성립으로부터 군부정권이 퇴진하게 되는 87년 까지의 시기로서, 개발독재 혹은 권위주의체제가 작동하는 시기이다.
셋째 87년 이후의 시기는 군부정권으로부터 포스트-개발독재로 변화해가는 이른바 ‘민주주의 이행
1. 시작하며
유대인이란 누구인가? 우리가 유대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사실 그리 많지 않다. 예수가 유대인이었고, 오랫동안 나라 없이 방황해 왔으며, 2차 대전 때에 히틀러에 의해 강제수용소에 들어가 많은 유대인들이 죽었다는 정도가 일반적으로 유대인에 대해 알고 있는 전부일 것이다. 그
국민화’가 진행되었다. 군대 내에서는 정훈교육이 정비되었으며, 군대는 ‘국민의 군대’이기는 하지만 국가에 대한 충성을 강요당했다. ‘국가주의’가 과도하게 강조되었고, 때로는 군대의 잘못된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박정희 정권은 군대에서와 마찬가지의 통솔방식을 민간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