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모두가 굳게 믿고 있는 명제가 있다. 바로 우리가 아주 특별한 일을 하게 될 거라는 믿음이다. 따지고 보면, 모두가 특별하다는 말은 아무도 특별하지 않다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자신이 평범한 존재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 어떤 평가나 거창한 기대도 하지 않고, 자유롭게 자신이 진정
해피엔딩 결말의 반동
고소설이나 개화기 소설에 흔히 상투적으로 등장하던 해피엔딩의 결말에 대한 반동으로 비극적 종말 처리인 자살이나 살인 등의 수법이 등장한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다.
2) 계몽적 설교조의 결론의 반발
1920년대 소설 문학에서 죽음의 결말 처리가 많은 요인은 직전의 1910
해피엔딩이게끔 보이게 한다.
여성들이 과거와 달리 사회에의 진출도 많아지고, 페미니즘 운동 등을 통해 자의식도 높아지고 남성들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왜 여성들은 신데렐라가 되기를 꿈꾸는 것일까? 그리고 신데렐라가 되는 것이 진정한 해피엔딩인 것일까?
Ⅱ. 신데
2. 전기소설로서의 <최치원>과 그 의미
<최치원>은 成任(1417-1484)의 太平通載 卷六十八의 본문이 전하고 있으며, 말미에 [出新羅殊異傳]이라는 기록을 통해 그 출전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우리 국문학사에서 특히 이 작품이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 작품을 설화로 파악할 것이냐
문제 1. 영화가 등장인물 ‘지에코(千恵子)’를 어떤 여성으로 그리고 있는지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등장인물 ‘스기모토 야스에(杉本やす江)’와 비교하여 서술할 것.) [10점]
영화 속에서는 주요 여성 등장인물인 지에코와 야스에는 서로 다른 면모를 보인다. 지에코와 야스에는 같은 회사에서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