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사실주의적’ 기법에 다름아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리얼리즘’의 문제를 너무 간단히 처리해버리는 게라드의 모더니스트적 입장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기도 하다. 게라드는 “그〔하디〕는 ‘낭만적’이라는 낱말이 나쁜 뜻으로 아니고도 이따금 적용될 수 있는 극히 드문 반리얼리스트들
Ⅰ. 개요
소설의 형식을 이해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즉, 소설 형식은 당대의 사회 문화적 지배 문맥에 대한 길항작용의 결과이며, 특히 당대의 사회 언어적 특징 및 여기에 함축되어 있는 이념에 대한 가치평가의 작용 태라고 할 수 있다. 바흐찐 이후, 소설이 다양한 사회언어적 장르를 수용, 변형
부조리: 인생의 무의미, 무목적, 충동적 등을 총칭.
인생이 의미와 가치를 지니며 사회가 이성적이기를 바라는 우리의 주관적 의지
인생은 근원적으로 무의미
인생에는 죽음이 기다리고 있을 뿐 내일이 없음을 아는 것
-> 이 두 가지 사이의 모순
‘부조리’라는 용어는
알베르 카뮈의
1. 민중계몽운동
동아일보사는 1931∼1934년까지 4회에 걸쳐 전국적인 문맹퇴치운동을 전개하였다. 제3회까지 이 운동은 '브나로드(v narod)'라고 불렸으나 제4회부터는 계몽운동으로 바뀌었다. 본래 브나로드는 '민중 속으로'라는 뜻의 러시아말로 러시아 말기에 지식인들이 이상사회를 건설하려면 민중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