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신여성과 관련 초기 연구에서는 ‘현실을 무시한 이상주의가 사회 발전에 새로운 비전을 던져주기는 하지만, 현실 사회에 혼란을 가져오기 때문에 사회문제가 되는 것’이라는 인식아래 신여성의 자유분방함 문제를 부각해왔다. 이는 사실 연구 시각이라기보다는 신여성 출현시기부터 지
Ⅰ. 서론
냉전의 기원에 대해서는 이데올로기적 적대에만 초점을 맞추어 1917년 러시아혁명과 시베리아 원정에서부터 출발하였다는 이데올로기 환원론에서부터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주로 전통주의 역사학파와 수정주의 역사학파사이의 논쟁이 중심을 이룬다. 우람(Ulam)이나 가디스(Gaddis) 등을 중심
- 반식민주의역사학의 성립 -
근대화 과정의 격변기에서 자기의 역사를 체계화하려는 의도는 근대 역사학의 성립을 가속화하였다. 근대 역사학은 일차적으로 전근대 역사학에서 탈피하여 과학화를 도모하는 한편 식민주의 사학에 대항하여 민족의 주체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였다.
○ 전근대 역사
화해와 협동을 추구한 것이다. 이것은 마르크스 역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이 일제의 민족말살정책에 대응함과 동시에 반식민주의역사학이라는 공통된 분모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면 지금부터 후기민족주의 역사학에 대해 그리고 더 나아가 해방 후 신민족주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Ⅰ. 序論
일제의 식민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
우리 역사학에 있어서 忠君愛國主義(충군애국주의)를 극복하고 民族主權主義(민족주권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근대 민족주의 노선을 명백하게 하는 한편, 그 연구와 서술 방법에서도 실증주의 비판주의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역사적 사실을 인과관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