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하나의 소설 작품이 앞에 있을 때, 그것의 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은 여러 개가 있다. 어떤 문을 열고 들어가느냐 하는 결정은 전적으로 독자에게 맡겨져 있다. 때로는 손쉽게 정문을 통과하여 그 건축물 내부를 샅샅이 살필 수도 있겠지만, 어떤 경우에는 안간힘을 쓰며 담을 넘으려다 상
Ⅰ. 1930년대 소설의 특징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의 도입으로 새로운 '국가 만들기'에 대한 소설적 자아를 원천적으로 모색하였다. 이는 카프 결성(1925)으로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문학운동으로 의욕적인 출발과 활동을 보여주었지만, 새로운 이념의 확산과 좌절이라는 비극을 맛보아야 했다. 즉 해방이
1 . 김유정 연구의 목적
김유정은 짧은 문단활동에도 불구하고 한국 근대소설의 공간에서 주목할만한 문학적 업적을 남겨 놓은 작가다. 그가 거둔 문학적 성과는 당대 사회의 문제들을 예리하게 성찰하고 종합하여 자신의 독특한 작가적 개성과 소설미학을 통해 제시했다는 데에 있다. 김유정의 소
반어적인 문제의식을 갖게끔 한다.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의 소설은 주로 농촌 현실의 문제성을 많이 노출시
직면(Confrontations)에 대해 가장 먼저 저술한 정신분석학자, Devereux는 직면을 "내담자의 행동이나 말을 있는 그대로의 사실적 내용이나 내담자가 인지는 했으나 마음속에 명기되지 않은, 혹은 명기되지 않았다고 진술한 사건에 내담자의 주의력이 불리도록 하는 장치"라고 정의한다.
그 목적은 고찰을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