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을 존중하되, 동료들 간의 충분한 협의를 거쳐 자신의 반응을 검증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절차
1) 반응의 형성
학습 문제 확인 배경 지식이나 경험 활성화
작품 개관 및 작품 읽기
2) 반응의 명료화
작품에 대한 개인적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응답)
3) 반응의 심화
*
중심의 소설읽기교육 수업방법을 제안하기로 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초등학교를 갓 졸업한 중학교 1학년부터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라 판단하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읽기
1)읽기의 개념
가. 읽기와 독서
읽기란 글자를 바르게 읽도록 지도하는 초등학
중심 내용 파악하기
3) 듣기 후 활동
요약하기, 결론 도출하기, 자신의 생각이나 삶과 관련짓기, 사용한 책략의 적절성 파악하기
2. 읽기의 과정
읽기의 활동은 `읽기 전 활동`, `읽는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으로 나누며 구체적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읽기 전 활동
동기 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
반응과 진술에 주목하는 것, 그리고 아무리 하찮은 의견일지라도 경청해 주는 행위 등은 학생의 자유 반응을 조장하여 활발한 문학 수업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문학 감상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반응중심 수업의 성패는 결국 교사가 수업을 얼마나 아동 중심으로 디자인하고 반응 활성화를 유도하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