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에도 역사소설, 가족소설, 농민소설, 지식인소설, 도시소설 등의 세부적 유형이 뚜렷한 외연성과 내포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처럼 1930년대에는 여러 소설 유형이 등장하여 나름의 골격
실존주의이라는 말은 , 그 뜻을 모를 때는 조금은 알 것 같은 후에도 왠지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느껴진다. 그것은 우리 인류에게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었던 19세기 말에 현세와 내세의 이원론적인 사고방식이 무너지면서, 그때까지 절대적 존재로 의지해 왔던 신을 부정하고 전통을 부정하는 20 세기의
소설에서 구성적 교묘함은 갈수록 고도화되어 가고 있다.
하성란의 「옆집 여자」는 이러한 구성적 교묘함 즉, 플롯의 장치들을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소설의 미적 효과를 높이고 주제를 강조한다. 특히, 플롯의 여러 요소 중에서 지연과 공백을 통해 반전을 이끌어 냄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긴장감
반전을 위한 에피소드 정도로 등장하지만 소설에서는 그의 가족사가 절반 분량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큽니다. 가장 큰 차이는 판문점 북측 초소 내에서 벌어진 남북한 병사들 간의 총격전에 얽힌 진실에 있습니다. 영화 속에선 총격전의 원인을 제3자격인 북한군관의 등장으로 묘사하고 있지만 소
소설『해리 포터』의 성공 요인을 두 가지로 요약해서 볼 수 있다. 첫째로, 소설 내에서의 전도된 세계관이다. 『해리 포터』에서 나타난 보통 인간은 '보통'이 아니다. 그 세계에서는 마법사가 '보통'의 인간이다. 두 번째 요인은 소설의 구조적인 특징이다. 작가는 소설의 결말 부분에 꼭 반전을 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