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제국주의 논리가 반미라는 공허한 수사에 전제한 것이 아니라 세계 유일 초강대국이 지향하고 있는 제국주의적 정책에 대한 비판과 개입이며 진정한 민주화와 자유에의 의지 표출이자 변화에의 열망이라면 이를 근거로 한 초국적 민주주의 연대를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1. 미국 내 민주
기독교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점이며, 셋째, 빈농층을 중심세력으로 농민을 결합하여 토지균분, 남녀평등 등을 내건 점 등 근대적 요소와 혁명적 의의를 정할 수 있는 점이고, 넷째, 태평군이 외국 세력을 배제하기 위해 상하이 조계를 공격한 것에서 반제국주의적 경향을 인정할 수 있는 점이다.
Ⅰ. 서 론
시민 혁명과 산업 혁명을 거치며 자본주의를 핵심으로 자율적 역량에 의해 근대화를 이룬 서구와는 달리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외세, 즉 선진자본주의 세력으로 말미암아 강제에 의해 자본주의를 수용하며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근대화는 필연적으로 밖으로 외세에 대한 반제,
개혁가들은 사형을 당하거나 망명을 떠나게 되었다.
또한 청일전쟁 이후 서구 열강들은 청에서 이권을 확보하는데 열을 올렸다. 1900년 의화단 사건은 이들에게 막대한 배상금을 챙기고 베이징 인근에 군대를 주둔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해주었으며, 의화단의 반제국주의 열기에 동참한 관료들의 몰
I. 서론
우리는 유럽의 역사와 문화에 비해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너무나도 무지하다. 유럽의 르네상스 문화는 알아도 중세 유럽의 암흑기 시절을 찬란하게 메웠던 아랍의 문화는 모른다. 유럽 로마 제국의 역사는 알아도 중동 오스만 제국의 역사는 모른다. 유럽과 중동은 지리적으로 매우 근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