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반교권 전통과 르네상스
1. 중세의 반교권 전통
무조건적인 믿음을 강요하는 교권에 대한 비판은 중세부터 내려오는 뿌리 깊은 전통의 일부를 이룬다. 그리하여 그 전통은 장차 이성이, 다시 말해 철학과 과학이. 그리고 육체가 종교로부터 자유를 얻기 위한 토양이 된다. 반교권 경향은 장차
박정일 역, 《魯迅選集1-4卷》(北京 : 民族出版社, 1987-1989) 등을 참조하였으나, 이를 일일이 밝히지 않았다.
』
● 초기문학사상의 형성과 반복고주의
일본 유학시절 동안 노신은 다양한 세계문화를 접하였으며 세계의 흐름에 합류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깊이 인식
계몽주의적 근대성이 아메리카 대륙을 포섭하면서 자본주의적 근대로 나아가는 운명을 예견한다고 하겠다.
3. 청교도사상과 계몽주의
미국의 개인주의가 청교도들의 예형론에 표현된 집단적 무의식과의 단절이 아니라 공모관계에 엤으며 이것이 미국의 근대성이 갖는 이중성을 드러낸다는 발
반, 그리고 가장 넓은 의미에서는 20세기 후반의 시대 정신이나 정신 구조, 세계관에 관련된 매우 폭넓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구조주의는 주로 철학이나 사회 과학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후기 구조주의는 문학이나 예술보다는 오히려 철학과 사회 이론과 관련된
반근원주의는 모든 근원, 중심, 기준 및 궁극적 의미를 거부하는 허무주의적 전망을 가능케 하였으며, 반면 획일적이고 전체주의적 지배구조에 의해 억압받는 객체의 해방과 경직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열린사회’를 지향하였다. 그리하여 포스트모더니스트들은 엘리트주의에 반대하여 대중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