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유의미 학습이란 개인적 경험을 기반으로 해서 지식구조를 능동적으로 생성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학습자는 보고 들은 것을 기억 속에 그대로 복사해서 저장하는 기계가 아니라 선행지식ㆍ흥미ㆍ태도ㆍ개인적 목표를 이용해서 세계에 대한 개인적 견해를 구성한다.
흥미로운 사건을 발견하고 이를 반복하려는 의도적 행동을 하게 된다. 예를 들면 딸랑이를 흔들었더니 소리가 나는 것을 알게 된 영아는 다시 딸랑이를 흔들어 소리가 나게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영아는 자신이 주위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2차적 순환 반응의 통합단계(coo
1. 진로발달이론
특성요인이론
-개인적흥미나 능력이 바로 직업의 특성과 일치하기 때문에 직업을 선택한다는 이론
-대표적 학자 : Parsons, Williamson, Hull
-개인이 ‘인생의 어느 특정한 시기’에 직업 선택을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
-과학적 측정방법으로 개인의 특성을 식별
-객관적 심리검사
발달과 개념습득에 효과적이고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 경감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고 하였다.
이런 연구결과와는 달리 컴퓨터를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계선(1985)은 고도의 과학의 결정체인 컴퓨터의 능력을 과신하여 컴퓨터에만 의존하는 경향과 시력의 장애를 우려했고, Getman(1983)은 유아
다시 살 수 없다는 무기력한 좌절감에 빠지기 보다는 자신의 삶을 의미 있고 만족스러운 것으로 인식하는 자아통합을 이룰 수 있게 돕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나가기 위하여 개인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해야 할 일을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