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제기
프랑스 혁명의 성격은 이중적이다. 우선, 알베르 소부울의 말대로 “프랑스 대혁명은 참으로 부르주아 혁명이었다.” 알베르 소부울, <프랑스 대혁명사> (上), 최갑수 옮김, 두레, 1984. p.99
프랑스 혁명을 통해 부르주아는 근대 세계의 지배계급으로 자리매김하기 시작했다.
다른 한편으
2-1. 신자유주의 금융세계화와 전쟁위기
한반도에서 지속되는 전쟁위기는 어디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일까? 현재의 전쟁위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냉전시기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한반도는 1945년 해방 후 곧바로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되고 한국전쟁이라는 내전을 거치면서 자유진영과 공산진영의
테제를 추출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동시에 그는 마르크스주의 철학자이기 때문에 강단 철학자와 철학을 보는 관점이 매우 다르기에 한층 어렵다. 그리하여 우리는 그의 제자이자 동료인 발리바르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발리바르는 그의 논문 ꡒ(철학의) 대상: ꡐ절단ꡑ과 ꡐ토
근대부터 시작된 세계화로 인한 폭력은 21세기가 되어서 “폭력의 세계화”로 되어가는 추세이다. [폭력과 저항 - 발리바르와 지젝] 김정한
겉에서 보기에는 평화를 지향하는 것처럼 보이나, 그들은 법이라는 인간이 만들어낸 정당한 폭력으로 나라를 다스린다. 사람들은 기꺼이 그러한 국가에 몸을 맡
발리바르 그리고 마르크스주의의 전화에 도움이 된
다고 강연자가 생각하신 몇몇의 인물들, 예를 들어서 경제학에서의 브뤼노프, 페미니즘에서의 이
리가라이 등에 대한 강의였다. 그런데 어쨌든 출발점은 알튀세르였고 그랬기 때문에 안사연 94
들이 특강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알튀세르의 사상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