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에 대하여서도 발해가 광대한 영토를 지배했다는 사실, 그 건국자가 대조영이라는 것 정도는 누구나 알고 있다.
이러한 통일신라와 발해에 관하여 지금까지 학자들 간에 많은 논쟁이 이어져오고 있는데, 이는 발해사를 한국사의 한 부분으로 수용하자는 주장이 제기된 조선시대 후기부터 지속
발해사 연구는 주로 발해의 건국과정, 그것도 건국시조인 대조영의 출신문제에 집중해 왔다. 이 문제가 바로 발해의 정체성을 밝힐 수 있는 핵심주제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발해의 건국과정과 건국집단의 세력을 살펴보며 우리역사에서 발해 의 위치와 의미를 되짚어보고자 한
건국하였다고 전하는 나라이다. 따라서 고조선은 중국의 은, 상 왕조의 후예들이 한반도에 건립한 자신들의 지방정권이라 주장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조범종, 우석대 교수는 이렇게 반박한다.
기자조선 관련 사료는 신빙성이 없어 학계에서 역사로 인정하지 않는다. 중화주의를 강조하기 위해 역
< 동북공정의 의미 및 배경, 인식 실정 >
최근에 3사 방송에서 고구려사나 발해사를 다룬 역사드라마가 줄줄이 나왔다. 왜 갑자기 3사가 다투어 그렇게 비슷한 소재로 드라마를 제작하게 된 것일까? 바로 중국의 동북공정에 의한 고구려사 왜곡 때문이다. 이는 큰 인기를 끌었던 최근 김진명의 소설 ‘
주몽신화의 현대적 의미
- 신화 속에 나타나는 주몽의 ‘조화와 통합’의 리더십
고구려 건국신화, 즉 주몽신화는 현재 세 계열의 자료들이 전승되고 있다. 첫째 「광개토대왕비」,「염모 묘지」(「모두루 묘지」) 등의 고구려 당대의 비문(碑文)과 묘지명(墓地銘)자료이다. 이 자료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