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1. 인물의 개념
1) 실제의 모방, 혹은 허구적 존재의 창조
실제 인간
● 살아 있는 인간, 생물학적 형상이자 자기 정체성을 가진 존재
● 무한한 시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존재
● 미결정적 인격
소설 속 인물
● 작가가 선택하고 일정
I. 서 론
한국 현대 성장소설은 가족중심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체계로 전화해 가는 도정에 있으며,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비롯된 가족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를 수렴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과 지향에의 탐구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성장소설을 통해 한국 현대 성장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소설론에서 플롯에 대한 논의는 작품의 내재적인 의미 형성 논리를 객관적으로 규명하고자 하는 시도로서 의미를 가짐. 이는 소설 시학이 기본 목표로 삼고 있는 소설의 체계화와 그것의 본질적 특성의 규명에도 기여함.
플롯 시학의 관점에서 현대소설들을 논의할 경우, 미시적이고 분석적인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