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골, 나무, 벽돌, 벽화, 등의 media를 통해 Communication을 발전시키면서 15c에는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의 발달에 이어 전신, 전화, 라디오, TV, 요즘에는 핸드폰, PDA, 인터넷 등의 첨단 디지털매체들이 지속적으로 발전 보급되면서 매체는 발전하면서 인간의 Communication 또한 무궁한 발전을 이룩하였다.
대중의 스테레오 타입도 변화하게 된다고 설명한다.이현진, TV 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타입 이미지의 변화 :'의미화'를 중심으로, 서강대대학원, 2007
2. 드라마와 문화계발효과이론
서종희(2005)는 실제 사회와 비슷한 현실을 제공하는 드라마는 문화계발효과이론 검증에 있어서 중요한 연구대
매체 융합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진단해 볼 것이다. 또 그에 따른 해결 방안을 생각해 볼 예정이다.
Ⅱ. 이론적 배경
1. 대중매체 통과 이론
매스 미디어의 효과가 어떤지를 바라보는 시각, 즉 효과 이론은 커뮤니케이션이론의 주요 부분이다. 효과 이론은 역사의 흐름에 따라 크게 매스 미
커뮤니케이션 기술(UCT) 개발을 통하여 2020년 실용화를 목표로, 음식 냄새와 상품 촉감도를 느낄 수 있는「공감각 입체 TV 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2004 년 9월 EC 의 지원 하에 Bilkent 대학, De Montf
ort 대학 등 7개국 19개 기관이 참여하여 3DTV(Integrated Three-Dimensional Television-Capture, Transmissio
TV(고선명, 고화질 텔레비전)와 프레즌스(프레젠스)
1. 연구방법
1) 연구문제와 가설
기존 연구를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들을 세웠다.
연구문제 1) HDTV프로그램 장르가 프레즌스 경험빈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가설1-1) 고화질 영상 시청자들은 프로그램 장르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