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고전 <이춘풍전>은 작품의 서두에 이춘풍 개인의 비행과 그릇된 행실, 이로 인한 재산의 탕진을 요약적 서사로 제시한다. 그리고 이춘풍이 마음을 고쳐 잡아 아내에게 수기를 써주고 부부가 재산을 모으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는 식민지 치하의 지
I. 서 론
고소설이란 조선조 말까지 나온 우리 나라의 소설을 말한다. 이 경우의 소설은 물론 오늘날 말하는 소설, 곧 근대적인 장르개념에서 본 서사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소설을 뜻하며 어원적인 의미의 소설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고전소설은 우리 나라의 소설 가운데서 특정한 시기에 창작된 소설
I. 서 론
고소설이란 조선조 말까지 나온 우리 나라의 소설을 말한다. 이 경우의 소설은 물론 오늘날 말하는 소설, 곧 근대적인 장르개념에서 본 서사문학의 한 장르로서의 소설을 뜻하며 어원적인 의미의 소설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고전소설은 우리 나라의 소설 가운데서 특정한 시기에 창작된 소설
Ⅰ. 들어가며
나라를 빼앗기고 국모를 시해한 나라의 지배를 받아야 했던 비극적인 조선. 그 시대의 사람들이 일본에 어떤 감정을 가졌을지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힘 없는 민초들부터 양반 사대부까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나라를 위해 비분강개하여 분연히 일어섰다. 어떤 이는 목숨을 끊
I. 서 론
<이생규장전>은 전반부는 살아 있는 남녀간의 사랑을, 후반부에서는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다룬 애정소설이자, 명혼소설이다. ‘이생이 담을 엿본 이야기’란 뜻으로, 송도(개성)에 사는 국학생 이생은 최씨녀의 집을 지나다 담장 너머로 그녀를 보고 사랑에 빠지고 결국 담장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