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제1장 총론
1. 고전시가의 개념
“고전시라란 이런 것이다”라며 몇 마디로 정의를 내린다고 해서 그 실체가 더 분명해지는 것도 아니며, 그렇게 몇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 만큼 개념적 명료성을 지니고 있는 것도 아님
(1) 고전시가에서 연상되는 용어
1) 고전
제 홀로 뜻을 세울 수 있는 독립적
I. 서 론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 사대부 시가 문학의 양대산맥을 형성했던 작품이다. 시조가 단형의 시가였다면 가사는 상대적으로 장형의 시가인 것이 특징이다. 가사는 성격이 복잡하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
I. 서 론
국문학의 갈래에 있어서는 문학작품을 생활 반영의 특성과 형상방법에 따라 서사적․서정적․극적 종류로 나누고 있다. 또 갈래별 서술에서는 한 갈래의 하위 영역들에 따른 작은 갈래의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태도를 중요시하였다. 특히 시가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