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구에서는 인종, 성별, 계급, 지역 등과 같은 다양한 차원의 집단적 차이를 인식하고, 이러한 차이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다양한 형태의 문화를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한다. 예를 들어, 대중문화, 예술, 문학, 음악, 영화 등의 분야에서 문화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문화 현상의 다양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였다. 2.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였다.
II. 본 론
1. 전통적 영화비평론
1) 저널리즘 영화비평대중영화는 대중문화 생산자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된 대
문화와 직접 소통하고 있는 것이다.
일상생활의 일부가 된 영화를 통해 관객이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켜 나가는 데 있어서 영화 텍스트를 단순한 사실의 보도가 아니라 작품을 이해하고 해석해서 평가하는 창조적인 작업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영화비평은 관객이 감상의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대중문화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대중영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대체 왜 영화비평 및 이론이 필요한 것인가? 우선
영화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인 사람들에게 영화는 보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그들은 한 편의 영화 속에서 삶의 또 다른 의미를 발견하고 자신의 세계를 변화시킨다. 영화라는 매체의 본질이 오락적인 성격에 있든 경제적인 측면에 있건 간에, 영화비평의 중심에는 시대와 문화의 성찰이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