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설의 본질과 해석
제1장 소설의 개념과 본질
1. 소설의 개념
① 소설은 현대문화에서 창조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해옴
② 현재의 소설은 처음으로 문학 장르로 등장하던 때의 소설
③ 한국 현대소설론에서 소설은 일반적으로 영어권의 novel에 대응하는 명칭으로 사용됨
④ 소설의 본질
제2부 이야기 요소
제1장 인물과 인물형상화
1. 인물의 개념
1) 실제의 모방, 혹은 허구적 존재의 창조
실제 인간
● 살아 있는 인간, 생물학적 형상이자 자기 정체성을 가진 존재
● 무한한 시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존재
● 미결정적 인격
소설 속 인물
● 작가가 선택하고 일정
I. 서 론
한국 현대 성장소설은 가족중심주의 문화로부터 개인주의를 옹호하는 가치체계로 전화해 가는 도정에 있으며, 사회구조의 변동으로 비롯된 가족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를 수렴하면서 사회 문화적 이념과 지향에의 탐구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성장소설을 통해 한국 현대 성장
현대적 감각으로 살려 현대 시조를 원숙한 경지에 올려놓았다. 또한 당대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가 구호에만 그친 점, 지나친 지적 태도에 대한 서정성 약화를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 김상옥의 사향, 봉선화, 이호우의 개화, 살구꽃, 이영도의 낙화, 진달래이 있다.
Ⅰ. 메이지 시대 문학
1. 메이지 시대 문학
明治시대(1868-1911년)는 근현대 문학의 맹아로 明治 10년대에 이르러 서양문학의 번역과 민권운동에 호응하는 政治소설이 유행하고, 20년대 후반은 청일전쟁 후 봉건적 사회의 모순을 지적하는 観念소설, ․深刻소설이 나타나고, 러일전쟁 후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