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학자들은 ‘교육과정 편성 절차 개발’ 이라는 실용적인 일에만 매달렸다. 하지만 1950년대 후반에서부터 이러한 전통적 역할은 도전을 받게 된다. 그 당시 미국의 사회적 배경은 1970년대 전후로 참혹한 베트남전쟁, 빈곤과 인종차별이 만연해 있는 사회적 분위기, 반문화 운동, 학생화 운동 등
교육이 필수적이라는 지적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다양한 역사적 관점을 이해하고, 문화 간 이해능력을 계발하며, 인종주의 등 다양한 형태의 편견과 차별에 대해 논쟁하고 국가와 국제적 관례에 대한 의식을 키우며,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고 계발하기 위한 교육과정의 변혁과 다문화적 관점을 가진
성차별, 계층간의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주의로 확산되어갔다(Marsh, 1992). Banks(1989)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언급하고 있다.
운동의 일련의 과정과 오늘날 까지도 그의 사상과 업적을 기리는 미국 사회의 모습은 미국사회의 역설적이지만 본질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힘의 원천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우선 마틴 루터 킹의 생애와 그의 사상적 배경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인물들에 대해
과정을 가르쳤으며 학생들에게 조라 닐 허스턴(Zora Neal Hurston)뿐만 아니라 할렘 르네상스 시기의 잊혀 졌던 많은 작가들을 소개하였다. 이후 퓰리처상을 수상한 『자주 빛』(The Color Purple, 1982), 『나의 동반자의 신전』(The Temple of My Familiar, 1989), 『환희의 비밀을 간직하며』(Possessing the Secret of Joy,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