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급사인 쇼박스는 메가박스의 안정적인 배급망과 OCN등 10개의 영화채널을 보유한 온미디어의 케이블 TV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배급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05년에는 설립 3년 만에 영화배급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2005년 흥행 TOP 1,2,3위의 영화 <웰컴투 동막골(8,008621관객)>, <가문의 위기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배급사는 독과점 구조를 이용해서 이득을 얻고 있다는 논란이 발생했다.한국 영화시장은 최근 급속도로 성장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01년이 지나면서 관객 수와 극장매출에 있어서 폭발적인 증가가 일어났다. 더불어 수입영화 외에 한국영화의 제작편수도 증가했
1. 한국영화계의 배급구조와 배급방식
우리나라의 영화 배급구조는 할리우드 메이저 직배사를 중심으로 국내 방화(한국영화) 배급전문사에 의해 70여개 극장스크린에 공급되는 직배(직접배급)와 간접배급 형태의 이원적 배급체제로 돌아가고 있다.
특히 외화 중심의 배급구조를 띤 국내의 경우, 서
시장 구조
(1) 와이드 릴리즈 방식의 확산과 멀티플렉스 3사의 과점구도 심화
와이드 릴리즈란 짧은 시간 동안 최다 스크린을 통하여 영화를 상영함으로써 최대한 빨리 관객을 끌어 모아 투자 수익을 조기에 회수하는 배급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배급방식은 관객의 입소문(word of mouth)를 통하여 관객
배급사가 공급하는 영화가 다수 스크린을 독점함으로써 관객이 다양한 영화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제한한다는 비판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보고 싶은 영화가 있지만, 극장에서 찾을 수 없는 아이러니한 일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스크린 독과점에 대해 현재 우리나라 영화시장의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