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조선왕조는 명(明)과 친교를 가지면서 불교배척을 주장하고 유교를 내세우면서 출범하였는데, 국초부터 도자기 번조(燔造)에 힘을 기울여 세종, 세조년 간에 분청사기와 백자기류가 가장 세련되고 다양한 발전을 보였다. 15세기 말경부터 백자질이 가장 우수하고 서울에서 가까우며 수림이 풍
Ⅰ. 백자란?
백토로 그릇의 형태를 만들어 표면에 장식을 한 다음 투명한 배색 유약을 입혀 구워 낸 도자기
백자의 색깔은 유약의
색으로 좌우
설백색, 유백색, 회백색,
옅은 푸른색의 청백색
짙은 푸른색의 청백색
제작된 시기와 지역에 따라 색조의 차가 있다
중국
백자가 육조시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러진다. 결론적으로 조선왕조시대의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 공예인 생활예술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기 위해서 우리에
조선시대의 또다른 자랑은 백자다. 조선 초기 나라 안에는 무려 324개의 도자기 제작소가 있었다. 그중 국가에 납품할 수 있는 양질의 자기소는 4곳 뿐이었다. 그리하여 경복궁 내 부엌일을 맡아보는 사옹원(司饔院)이 서울에 가까운 광주에 분원을 차려놓고 질좋은 백자를 본격적으로 만들어내기 시작
백자와 함께 뿌리를 내리기 시작해 백자를 제치고 왕성하다가 임진왜란을 계기로 잔취를 감추게 되면서 백자 본위로 발전되었다.
1) 분청사기의 소멸 원인
Ⅰ. 임진왜란으로 침략군에게 많은 도공들이 납치되고 생산 시설이 모두 파괴되었다.
Ⅱ. 전쟁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한데다가 전후 복구 사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