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5년 웅진으로 천도한 백제는 초기 불안정한 시기를 겪다가 동성왕대에 이르서 안정을 회복하였다. 동성왕은 재위기간 내내 중앙집권화를 시도하였으며, 남제에 사신을 파견하여 고구려를 견제하고 고구려의 공격으로부터 신라를 구원하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또한, 우두성을 짓고 군사사열을 하기
백제의 토기는 고구려와 신라의 토기와 뚜렷이 구별되는 부드러운 곡선과 정교한 문양, 그리고 때로는 회백색의 기표, 색조에서 오는 온건한 조형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흑도 같은 토기가 생산되기도 하였고 중기 이후에는 삼족기가 만들어졌고 후기에는 청록색 또는 황갈색의 유약을 바른 시유토기가
백제․신라․가야를 지배하고, 특히 가야에는 일본부(日本府)라는 기관을 두어 6세기 중엽까지 직접 지배하였다는 설. 야마토 왜의 ꡐ남선경영설(南鮮經營說)ꡑ이라고도 불린다. 이 주장은 현재 일본의 교과서에 수록되어 일본인의 한국에 대한 편견과 우월감을 조장하고 있다. 일본의 임
백제의 다른 작품에서는 어떤 내용을 다뤘는지 알아보자. ‘기다림’은 고금의 시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종종 등장하는 주제이다. <禪雲山歌>에서도 부역나간 남편이 기한이 지났는데도 돌아오지를 않아서 그 아내가 禪雲山에 올라가 바라보며 부른 것이고 <方等山曲>은 방등산에 웅거한
高麗史 樂志는 三國俗樂으로 분류된 노래 중에서 백제 노래로는 모두 5편을 소개하고 있다. <禪雲山>, <無等山>, <方等山>, <井邑>, <智異山>이 바로 그것이다. 현재 알려진 백제 시대의 시가 목록은 이들 5개가 전부이며 이는 예부터 노래하고 춤추기를 좋아하는 우리 조상들의 기질에 비추어 그야말로 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