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악기원설
백제인 미마지(味摩之)가 중국 남조 오(吳)에서 배워 612년 일본에 전했다는 기악이 가면극의 기원이라고 한다. 기악의 내용은 13세기 일본 문헌인 『교훈초』에 소개되어 있는데, 절에서 불사 공양의 무곡으로 연출되던 교훈극으로서 묵극이었다.
⑤ 무굿기원설
김재철은 농사를 마치고
백제는 가악으로 <선운산> <무등산> <정읍> <지리산> 등이 있고 악기로는<고> <각> <공후> <쟁> <지> <적> 등의 이름이 북사(北史)에 있다. 특히 우리나라 최고의 가면극인 <산대도감극> 을 불교와 더불어 중국에서 수입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악>으로 일본에 까지 전파했다. 신라 시대에는 국가에서 음악을 관
기악, 창작, 감상으로 이뤄진다. 특히 가창활동에서는 학생이 노래를 들으며 따라 부르고, 악보를 보고 부르고, 외어서 부르는 기회를 통하여 자신 있게 혼자 부를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는 듣고 부르기 방법이 중심이 되지만 점차 보고 부르기로 나아가는 것
서론
우리나라의 무용은 크게 왕실 중심으로 발전된 궁중무용과 민간중심으로 발전된 민속무용으로 대분할 수 있는데, 왕실 중심의 궁중무용은 대부분 인접해 있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된 외래무용을 소화시키거나 또는 왕실 자체 내에서 창작된 무용이었으며, 민간에서 전승된 것은 아득히 먼 부족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