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악 또는 예악의 형성 과정이나 그 모습은 고구려의 그것과 그리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백제악의 경우는 일본에 전해진 내력이 고구려의 경우보다 더욱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그것은 554년에 일본에 가서 음악을 가르치던 백제인 악사들 선후임자가 교대를 햇다는 기사가 <일본서기>에 보인다는 것
있다. 고구려악은 그 원형을 알아볼 수 없으며 백제악은 산의 이름을 딴 것이 많다.〈무등산〉, 〈지리산〉, 〈선운산〉, 〈방등산〉,〈정읍〉이 있는데 이것은 산으로 들어가 살아야만 했거나, 산에 올라가 원통한 사연을 하소연 할 수밖에 없었던 백제인들의 역사적 배경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예부터 중국과 한국 등 아시아지역과 교류가 있어 여러 가지 문물과 문화가 일본에 전해져왔다. 처음으로 일본에서 연주된 외래음악은 신라악으로, 일본서기(日本書紀)』에 의하면 453년 윤공(允恭)천황의 장례에 신라왕이 악인(樂人)68명을 파견시켰다고 한다. 이어서 100년 후의 554년에는 백제악이, 684
고려시대 문학
목차
1
정읍사는
백제노래인가?
3
청산별곡의
성격
고려시대 문학
2
경기체가의
장르
4
쌍화점의
해석
1. 정읍사는 백제의 노래인가
<정읍사> : 《고려사》「악지」 삼국 속악 중 백제악으로 소개
고려 속악 중 무고 정재를 출 때 <정읍사>노래, 연주
《악학궤범》에 정읍의 가사가 기록됨
백제악·신라악 등의 이름까지 생겨났으며, 드디어 일본 음악의 주류를 이루었다.
백 제
아스카 문화 → 백제 사람들이 일본의 아스카 지방에 이주하여 아스카라는 절을 세우고 아스카 문화를 발전시킴. 아스카 시대를 연 핵심 인물은 백제계 이주민의 외손인 쇼토쿠 태자였다. 쇼토쿠 태자는 백제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