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양은 복잡성과 호화로움이 사라져 단순화되어 독특한 감각적 기질이 소박성과 길게 연결된다. 여기서 분명한 사실은 이 소박성이 문양전개와 사용에 있어서 삼국시대의 것에 못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
문양이 다양해지고, 응용 패션으로의 뿌리를 내리게 된 것이다. 이처럼 종래의 한복이 가지고 있는 고유미와 현대적 감각이 결합되어 창조된 생활 한복은 전통 문화가 현대 속에서 공존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했다고 할 수 있다.
Ⅱ. 백제시대의 복식문화(의복문화)
1. 상의
1) 포
백제의 포를
외래문화의 영향을 민감하게 표현하고 문화적, 정치적 영향성을 나타내는 귀인(貴人)계급과 민족의 본질적 특징을 나타내어 고유의 전통을 지키는 역할을 하는 서민계급으로 구분 지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고대부터 개화기까지 한국 남성들의 머리모양과 관모(冠帽) 문화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백제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 발전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복식문화도 발전하게 되었으며 두식과 관모도 자연스럽게 외래문화(대륙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게 되었다. 고구려의 대외관계는 반도북쪽에 위치하여 중국대륙으로의 문호가 개방되어 접촉이 많았고, 고구려 의복문화가 자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