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면서
차이콥스키(Tchaikovsky, 1840~1893)의 백조의 호수는 발레를 잘 모르는 사람일지라도 한 번은 들어봤을 유명한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19세기 러시아에서 초연된 이후로 꾸준히 사랑받아왔는데 다양한 결말이 존재하지만 4막 구성에 왕자와 백조의 사랑을 다루는 결말이 일반적입니다. 고전발
백조의 호수>란 동일한 주제와 차이코프스키(Peter Ilyich Tchaikovsky)의 음악을 가지고 달리 해석한 고전발레와 현대무용이었다. 발레는 마리우스 프티파(Marious Petipa)가 안무하여 1877년에 초연한 이래 쭉 영원 불멸의 고전처럼 내려온 바로 그 작품이었고, 현대무용은 남자 무용수가 백조로 나오는 매튜 본(Ma
고전적인 특성을 잃지 않은 현대발레로 유명하다. 한편, 미국 뉴저지 극장의 마크 모르스처럼 현대의 발레 안무가들은 점점더 자유로운 표현과 기교를 사용하면서 현대무용과 구분하기 어려운 작품들도 만들어 내고 있다. 다행히 발레안무가들의 작품에는 내용 전달이나 기교를 중요시하는 특성이 담
백조로 구성된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는 무대 위의 여성의 몸을 감상하려는 보는 자 ‘남성’의 욕망이 반영되어 있다. 실제로 당시 발레 무대는 여성의 이상화된 환영을 보는 도피처 김말복,《무용예술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서울 (2003), p.111.
와 같았다고 한다.
* 카리스마 넘치는 남성
고전적인 발레 작품 등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20세기 흐름을 반영한 사상들로 채워졌다.
1903년 프티파가 은퇴한 후 페테르부르그 발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포킨은 러시아 발레의 획일적인 안무와 의상을 개혁하길 바랬다. 또한 그는 표현성, 예술의 조화,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 담긴 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