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시는 형식적으로 스프레이 페인트로 벽에 그림을 그리는 낙서화가(Graffiti Artist)이자 공공미술작가에 속한다. 그러나 뱅크시 작품의 정신적 기조는 주로 정치, 사회, 환경, 자본주의, 반전과 평화 등의 주제를 통해 부조리한 세상을 고발하고 풍자하여 세상을 밝고 아름답게 가꾸자는 계몽성을 근간
2. 공공미술과 그래피티의 개념
2.1 공공미술(Public Art)의 개념
도시의 공원에 있는 환경조각이나 벽화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 용어는 영국의 존 윌렛이 1967년 《도시 속의 미술 Art in a City》에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아트디렉터와 화상·큐레이터·평론가·수집가 등 소수 전문가들
1. 예술의 기원, 동굴벽화를 통한 종교와의 연관성
우리는 약 3만5000년 전 시작된 구석기 시대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작품들을 만나게 된다. 동굴 입구의 벽면부터 시작되는 동물들의 이미지는 역동적이며 마치 살아 있는 듯 생기가 느껴진다. 후기 구석기인들이 동굴에 그림을 그린 이
낙서가 아닙니다. 분리수거 해주시겠어요?
<선물가게를 지나야 출구 (Exit Through The Gift Shop)>, 감독 뱅크시
다큐멘터리 [ documentary ]
허구가 아닌 현실을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현실의 허구적인 해석 대신 현실 그대로를 전달하는 영화. 이 영화들은 실제 사람과 공간뿐만 아니라 사건과 행동들에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