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은 해방 후에도 특별한 관심이 기울여지지 않은 채 방치되어 발전 없이 쇠퇴되었다. 서양음악을 위주로 구성된 교과서의 음악들, 그리고 서양음악을 전공한 선생님들은 국악을 배제하였다. 학생들은 교과서대로 고운 목소리로 예쁘게 노래하는데 훈련되어졌고, 우리는 음악은 아름답고 달콤하고
날개를 휘저으면 그 뒤에 있는 작은 물줄기에 사는 작은 물새들도 날개를 팔랑거리고 간간히 커다란 소리로 터져 나오는 음악에 맞춰 퍽하고 큰 원 모양으로 터져버리는 또 하나의 물줄기 뒤에서 그 폭발에도 개의치 않은 채 유유히 날개를 너울거리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왠지 기분이 좋아진다.
소리밖에 나지 않았던 단소 정도 인 것 같다. 그리고 많이 불러본 우리 곡으론 창피하지만, 오직 월드컵 때 애국심에 불타 아리랑을 목청껏 불렀던 정도 인 것 같다. 이렇다 보니 이 수업을 듣기 전엔 거문고와 가야금조차 구분을 못했었다. 지금 와서 국악에 대한 이런 나의 무지함을 생각하니 어찌나
악기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눈과 손의 협응력 뿐만 아니라 소근육, 대근육의 조절 능력을 증가시켜주고 신체를 움직이는 실험과 탐색을 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 다양한 음악(행진곡, 재즈, 왈츠, 록음악, 전통 민속음악 등)에 맞춰 손뼉 치기,동작으로 표현하기, 북
국악 관현악의 출현과 발전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졌다. 해를 거듭할수록 대학에서 많은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이들로 인해 서양식 기보법 사용은 이미 정착단계에 이르렀다. 이를 기반으로 전통음악은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풍부한 화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보다 풍부한 전통음악 작품을 만들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