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태석 연극의 특징
① 서구적 정형성의 거부
오태석의 연극이 가지는 형식적 특징은 사실주의 연극에 대한 거부에서 나온다. 입센과 체홉 등의 작가에 의해 서구에서 사실주의 연극이 연극의 정점으로 추앙받은 이후 우리 나라에도 신극이란 이름의 사실주의 연극이 유입되었다. 하지만 한국
범굿(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전승되고 있거니와, 거리굿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주목되는 종목이다. 그것은 별신굿의 빼놓을 수 없는 제차로서 굿 전체를 마감하는 중요한 제의적 역할을 한다. 그리고 거리굿은 굿에 참여하는 청중에 대하여 놀라운 흡인
민족의 영원한 우상 호랑이
§ 순 서 §
0. 들어가며
1. 한국인의 마음 안에 살아있는 호랑이
1) 한국인에게 호랑이는
2) 호랑이의 쓰임
3) 호랑이 속담
2. 이야기 속의 호랑이
1) 신화 속의 호랑이
2) 설화 속의 호랑이
3. 민속에서의 호랑이
1) 신앙으로서의 호랑이
2) 호랑이 관련 민속놀이
4. 나오며
0. 들어가
0. 시작하며
발표를 준비하며,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호랑이’가 과연 배울만한 가치가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었다. 12지간에 나타난 동물들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것으로 우리는 무엇을 얻으며, 그러한 것이 나중에 교단에 나갈 예비교사들에게 무슨 도움이 되는가에 대하여 나름대로 해답을 찾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