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3. 역사적 삶, 그 각성과 實踐
- <화살>
1) ‘존재의 전이(轉移)’를 꿈꾸며
고은은 어떤 경우를 막론하고 시인 자신과 작품을 포함한 총체적 의미에서의 ‘존재’를 다른 장소나 공간으로 이동시키고자 한다. 그곳은 다름 아닌 일반성과 상투성, 범속성이 소멸된 세계이다. 그의 이러한 태도
3. 1. 고은의 초기 시세계, 虛無主義
- <눈길>
1)허무주의의 미학
고은의 생애가 비애로 점철되어 있었다는 사실이 그의 시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인은 아니지만 그가 보여주었던 ‘고통스러움의 시적 의장(詩的 意匠)’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좋은 통로였다. 초기 시의 특질은
Ⅰ. 시간적 배경
1. 다시 찾을 시간을 위하여 - 과거의 현재화
‘나’는 마흔 다섯의 생일을 맞아 문득 정체성을 고민하게 된다. 친숙하고 익숙한 습관과 사물들 사이에서 잠을 깨어 스스로의 탄생의 의미를 돌이켜 보았다. 화자가 기억하는 탄생의 첫 번째 기억은 막내 동생의 출생이다. 우리는 모
범속한 소시민의 생활을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로 그리고 있다.
세 번째로는 우리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빙허 현진건이다. 그는 '빈처' , '운수 좋은 날' , 'B사감과 러브 레터' 등의 작품에서 반어적인 방법을 통하여 사회적으로 드러나는 개인과 사회의 딜레마를 단일하면서도 치밀한 구성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