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인간은 그의 자기 의식과 자기 결정력의 활동은 통해 자신을 인간으로 만든다
3. 인간은 자신의 본성과 운명에 대하여 완전히 자유롭다. 인간은 내적으로 자유롭다..그 리고 가치 를 긍정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는 객관 세계에 매이지 않는다.
4. 매우 정교하고 빈틈
II-2. 5.4시기의 문학관
20세기 초 중국은 봉건에서 근대자본으로의 과도기였다. 아편전쟁을 계기로 봉건이 급속히 해체되고 이 과정에서 당시 지식인들은 상당한 혼란을 지니고 있었다. 새로운 체제의 도래와 아직 확고히 발달되지 않은 문학인이라는 지위가 그들을 더욱 혼미하게 했을 것이다. 서양
17세기 스피노자의 생존시기는 수학적 자연과학의 발달이 두드러지기 시작한
네덜란드의 황금기였다. 스피노자 역시 이때 자연과학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스피노자 범신론의 뿌리
그리스 철학 ->
르네상스와 자연과학의 결합
빠름과 느림, 응결된 긴장과 가속화된 운동, 형식을 갖지 않는 요소
범신론적인 사고가 있어 온갖 사상(事象)속에서 신을 보고 때로는 신과 합일하는 신비적인 기쁨을 맛보기도 하지만, 그 행복을 차지하지 못하고 방황을 계속하는 경우도 있다. 넷째로 그리스 및 로마의 전통과 기독교 사상의 속박에서 벗어나, 민간 속에 묻혀 있는 민요나 옛 이야기를 발굴하기도 하고
Ⅰ. 영국문학의 변천
19세기 이전에는 영어에서 문학은 상상적이고 창조적인 글쓰기라는 뜻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Literature라는 낱말은 14세기 후반 이래로 사용되어 왔지만 정작 우리가 말하는 문학의 뜻을 지니게 된 것은 훨씬 뒤의 일이다.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와서 비로소 문학은 시의 동의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