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서화, 조소 등의 작품 자체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 용해되어 빚어지는 정신적 추구의 산물 일체를 가리킨다. 그러므로 문화예술은 어떤 물품이나 유형적인 것을 말한다기 보다는 하나의 삶의 태도이다. 작품은 그런 문화적 또는 예술적 삶의 흔적일 뿐이다.
Ⅱ. 한국 전통예술(전통예능) 연
전통이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있는 그대로 보존만을 위한 고정불변의 문화유산의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전통의 계승과 재창조란 과거의 문화재 보호차원의 무조건적인 유지보존의 이어받기나 박제화된 채 박물관에서 보여주기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의 상황과 정신에
2.2. 무교의 조화론(調和論)과 인간중심주의
무교의 현세중심주의는 조화론으로 이어진다. 무교는 인간과 신령과 무당이 굿판에서 함께 만나 인간세상에서 맺힌 문제를 풀어버리고 조화를 이루는 굿의 종교이다. 인간세상의 문제는 조화가 깨진 상태를 말하고 굿의 기능은 조화의 회복에 있다. 맺힌
Ⅰ. 들어가며
무용음악. 우리는 ‘음악’이라는 뒷 단어에 더 악센트를 주며 연구를 시작하였다. 무용음악이라 하면 사전적 의미로는 무용 작품의 창작을 위하여 만든 음악 이라 하겠다. 하지만 우리가 연구를 하면서 알게 된 것은, 무용음악이 꼭 작품의 창작을 위해 만든 음악이라기 보다 기존
1. 무용(舞踊)의 정의
인간의 내적 충동에 의해 표출된 자연스러운 신체의 움직임
감정이나 사상을 인간 움직임에 의해 표현한 예술의 한 분야 - 공간예술
⇰ 무용(舞踊)은 우리말의‘무(舞)’와‘춤’혹은 서양어의‘댄스’‘탄쯔’‘당스’등과 같은‘춤추다’의 단순움직임의 개념이 아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