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우리 인간사회의 사회규범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도덕, 종교, 관습규범, 법규범 등이다.
이 중에서 법과 도덕의 문제는 매우 어렵다. 법과 도덕의 구분은 법철학 상의 어려운 문제이며, 또한 핵심적인 주제이다. 법과 도덕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다같이
2. 마녀재판에 대한 문제점 (두 학생의 의견 수렴)
가. 법과 도덕의 구별론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문제점은 도덕적이지 못한 행위들을 법이 강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법학개론 강의에서도 배웠듯이 법과 도덕은 서로의 독자적인 영역을 존중하고 양보하며 상호 존속하는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
도덕법에 대한 복종을 가르쳤다. 이 교파 목회자의 영향으로 칸트는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8살때 운영하던 경건주의학교에 들어갔다. 라틴어를 가르치던 이 학교에서 8년 6개월 동안 배웠는데 일생에 걸친 라틴어 고전을 좋아하게 된 것은 바로 이때 받은 교육 때문 이었다. 1740년에 쾨니히스베르크대
법이 곧 로고스요 이성인 연고로, 인간은 이 법을 이성을 통하여 이해하게 된다고 파악했던 것으로 생각하면서 자연법의 존재와 그에 대한 인식의 가능성을 설명한 것이다. 중요한 것은 자연의 법칙으로서의 자연법에 있어서는 필연성이 좌우하는 반면에, 도덕적인 자연법에서는 당위성이 관련됨을 지
Ⅰ. ‘도덕성 발달’의 이론
‘도덕성’은 칸트의 철학적 용어이다. 칸트는 어떤 행위가 도덕법에 대한 존중의 차원에서 이루어졌을 때만 도덕적 가치를 두었다. 반면 표면적으로 나타난 결과가 도덕법에 부합되었지만 행위의 동기가 고려되지 않을 경우에는 도덕적 가치를 두지 않았으며 이를 도덕